신입 자라기 32일 차
Task Logging
시간 | Task |
6 : 50 | 기상 |
7 : 15 ~ 8 : 10 | 출근 시간 |
8 : 10 ~ 9: 10 | 헬스 |
9 : 10 ~ 9 : 30 | 샤워 |
9 : 30 ~ 9 : 50 | 출근 |
9 : 50 ~ 10 : 00 | 1. 짐정리 |
10 : 00 ~ 10 : 20 | 티타임 |
10 : 20 ~ 11 : 20 | 기능 업데이트 |
11 : 20 ~ 13 : 00 | 점심 시간 1. 배민 |
13 : 00 ~ 18 : 00 | 1. 기능 업데이트 2. 기능 테스트하다 서버다운시킴 3. 회의 4. 시스템 로그보면서 원인 파악 |
18 : 00 ~ 22 : 00 | 퇴근, 저녁, 휴식 시간 |
22 : 00 ~ 24 : 00 | 1. 블로그 포스팅 2. 추천 시스템 공부 |
서버 다운시킨 날
빅데이터에 버금가는 데이터를 사용하다 서버 OOM이 발생했다.
근데 쿠버네티스 파드는 메모리 limits을 정해둘 수 있고 초과 나면 OOM Killer로 인해 파드가 알아서 죽고 쿠버네트스가 자동복구를 해주는데 파드가 죽자 서버 OOM이 발생해서 죽어버리는 일이 발생했다.
출근길에 보는 CS
OSI 7계층 모형(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)
-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
7. Application(응용 계층, 7 계층)
-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 수행
6. Presentation(표현 계층, 6 계층)
- 송신 측과 수신 측 사이에서 데이터를 올바른 표준 방식으로 변환해줌
5. Session (세션 계층, 5 계층)
- 양 끝단 응용 프로세스가 통신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
4. Transport (전송 계층, 4 계층)
- End to End의 사용자들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함
- 오류 및 흐름 제어
3. Network (네트워크 계층, 3 계층)
- 노드를 거칠 때마다 경로를 찾아줌
2. Data link (데이터 링크 계층, 2 계층)
- 신뢰성 있는 전송 보장
- 송수신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
1. Physical (물리 계층, 1 계층)
- 실제 장치들을 연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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